동양 왕조의 곡예단 단원인 예 닝지 (허홍샨) 는 황궁 입성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황족들은 그들의 세계에 살고 있었고 그녀에게는 그녀의 세상이 있었다. 하지만 그녀의 곡예 공연단이 미망인 여황제 생일 축하연에 초청된 바로 그 날로부터 모든게 변해 버린다. 갑작스럽게 세자비 (류 민) 의 악랄한 계획에 휘말리게 된 닝지는 반역죄인으로 몰린다. 함정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그녀를 마지막 순간에 변호사이자 지혜로운 정치 책략가인 웨이 광 (서정계)가 구해낸다. 위험에서 벗어난 닝지는 모든 역경과 시련을 감추고 살아가지만, 가슴 한 구석에 남아있는 그녀를 구해준 용감한 은인에 대한 연모를 지울 수는 없었다. 이년 후, 닝지는 여제 (조희문) 의 시녀 중 한 명으로 다시 입궐한다. 시녀의 자리에 있으면서 닝지는 황궁 사람들의 비행을 직접 목격하게 된다.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기로 결심한 닝지는 그녀의 동료 하인들을 위해 부패한 권력에 굴하지 않고 맞선다. 우연한 기회에 닝지의 총명함과 용기 그리고 친절함을 여제가 알게 되고 황제 (여요상) 또한 알게 된다. 물론 이 황제 부부 이외의 사람들도 이 대담한 새 시녀를 주목하게 된다. 웨이 광도 지난 시절 그가 구해주었던 서커스 단원을 잊지 못하고 있다. 마침내 다시 만나게 된 웨이 광과 닝지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으나 그들을 향한 축복의 시간을 기다려야만 할 운명이었다. 왕위를 차지하려는 세자비의 책략에 빠진 웨이 광과 닝지는 힘을 합해 늦지 않도록 서둘러 반란을 막아야만 하는데. 2019년 대하 로맨스 “불사조의 전설”은 위한도(Wei Han Do) 감독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