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소리꾼, 학규(이봉근)는 아내, 간난(이유리)과 딸, 청이(김하연)가 인신매매를 당하자 큰 충격에 휩싸인다. 소란 속에서 청이는 탈출에 성공하지만 그 충격으로 실명 위기에 처한다. 학규는 전국을 뒤져서라도 아내를 찾기로 결심하고, 청이를 데리고 이 마을 저 마을을 떠돌며 잃어버린 아내를 찾아 나선다. 방방곡곡을 떠돌며 소리와 이야기가 있는 판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학규. 과연 그는 아내를 찾고 조선팔도에 깊은 울림을 전할 수 있을까? 조정래 감독이 연출한 2018년 한국의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