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에게 속아 천궁으로 간 청애촌의 주민들은 용의 모습을 한 무시무시한 괴물들의 감시 아래 천궁의 신들을 위해 끝없는 노역에 시달리게 된다. 악마들을 부리는 철면성군(장초훤)은 도시 전체를 파괴할 수 있는 돌로 된 악마들을 소환하는 강력한 마법사다. 원숭이 왕 손오공(정휘우)은 이 끔찍한 만행을 바로잡고자 잡일을 맡으러 온 척 천궁으로 향한다. 마을 주민들이 노역하고 있는 거대한 지하에 잠입한 그는 엄청난 힘을 발휘해 인간 세계로 가는 문을 열게 되고, 많은 주민들이 문을 통해 탈출하지만, 감시자들이 상황을 파악하고 탈출을 저지한다. 손오공을 쫓기 위해 보낸 천궁의 수문장 양전(진호민). 과연 그는 철면성군에 편에 설까, 아니면 손오공을 도와 악의 세력을 막을까? 오승은의 16세기 중국 고전 소설 "서유기"의 등장 인물을 바탕으로 한 영화다. "손오공: 더 파이널"은 나악 감독이 연출한 2021년 중국의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