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초 한국전쟁 직후 한국의 한 마을에서 하나의 전통이 생겨났다. 마을의 많은 남자가 자신의 피를 팔아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었다. 이는 자신이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피가 검사를 통해 판매할 정도로 건강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건설 현장 노동자이자 시간제로 농장에서 일하는 허삼관(하정우)에게 피를 판다는 것은 마을에서 가장 예쁜 젊은 여인 허옥란(하지원)의 마음을 얻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다.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그녀가 이미 상대적으로 부자인 바람둥이 남자친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1995년 위화 작가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영화 <허삼관>은 스크린으로 각색한 2015년 한국 영화로 하정우가 감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