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니(류창)는 호주 멜버른로 유학을 가서 재정학을 공부하기 위해 고향인 중국 다례을 떠날 계획이다. 앤서니는 오랫동안 짝사랑한 소영(백백하)을 남기고 떠나려 마음 먹었고, 그런 소영 역시 고향을 떠나 유학을 하려 한다. 그렇게 앤서니는 호주로 떠나고, 소영은 소리 녹음을 공부하고자 도쿄로 떠난다. 하지만 머지않아 앤서니는 재정학에 별 관심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요리에 대한 흥미를 키워나간다. 그 흥미는 요리사가 되려고 공부 중인 젊은 중국 여성을 만나면서 더욱 커진다. 새로운 친구에게 영감을 받은 앤서니는 요리 학교에 들어가기로 결심하고, 그 사이 일본에 있는 소영은 젊은 남성 예술가와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한다... 과연 앤서니는 새로 찾은 요리에 대한 흥미와 새 여성 친구 덕에 소영을 잊을 것인가? 아니면 요리를 버리고 어린시절 짝사랑에게 돌아갈 것인가? 이 영화는 마량 작가의 히트작을 각색한 것이다. "배안동니도과만장세월”은 진소진 감독의 2015 중국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