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관 적인걸(조우정)은 다리시라고 불리는 관료로 수사 업무를 보기 위해 수도인 뤄양에 도착한다. 바다괴물이 나타나 마을을에 테러를 가하는 가운데, 시의 관료들은 당시 가장 아름다운 창녀였던 은예희(안젤라베이비)를 바다괴물에게 공물로 바치로 한다. 측천무후 (유가령)은 다리시의 수장인 위지진금(풍소붕)에게 명령하여, 바다괴물의 정체를 밝히라는 지시를 내리고, 그렇지 못할 경우 처형하겠다고 명한다.
한편, 바다괴물에게 희생되기 직전인 예희를 구한 적인걸은 위지진금에 의해 수감된다. 감옥에서 의사로 일하는 사타충(임경신)이 적인걸이 감옥을 탈출할 수 있게 돕고, 그의 바다괴물 수사도 도와주게 된다.
바다괴물이 예희의 연인인 원진(김범)과 뭔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지금, 과연 두 연인은 적인걸을 도와서 황제 일가를 노리는 악당의 음모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인가?
"적인걸 2: 신도해왕의 비밀"은 서극 연출, 각본으로 제작된 2013년 중국 연속극입니다. 본 작품은 2010년 히트 영화인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의 속편입니다. 후속작으로는 "적인걸 3: 사대천왕(2018)"이 있습니다.